공인인증서 발급/재발급 방법

카테고리 없음

공인인증서 발급방법

현대를 살아가는 사람이라면, 공인인증서는 생활에서 정말 중요한 요소중에 하나입니다. 인터넷 뱅킹을 하거나 온라인 증권거래를 할때 또는 쇼핑을 하거나 인터넷으로 민원서비스를 이용할때 본인임을 증명하기 위해서 필요한 증서 인데요. 쉽게 표현하자면 디지털 신분증이라고 보시면 됩니다. 그래서 요즘은 공인인증서 없이는 인터넷으로 업무를 보는게 거의 불가능에 가깝다고해도 과언이 아닌데요. 하지만 나를 인증해주는 디지털 신분증인 만큼 설치과정이 복잡한것도 사실입니다. 직접 은행과같은 공인인증 기관을 방문한뒤에 온라인에서 공인인증서 발급신청을 해야하기때문이죠.

공인인증서 발급방법

오늘은 공인인증서를 발급받을때 가장보편적으로 사용하는 방법인 은행을 통한 공인인증서 발급방법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은행은 `농협`을 예시로 들었구요. 다른은행도 큰 틀에서의 절차는 대동소이하니 참고하시면 되겠습니다. 먼저 농협인터넷뱅킹 홈페이지로 접속합니다. 홈페이지에 접속하면 공인인증센터를 찾으실수 있는데요. 다른 금융기관의 홈페이지들도 마찬가지 입니다. 공인인증센터를 클릭하시면 공인인증서 발급/재발급 메뉴를 확인하실수 있을텐데요. 클릭해 주세요. 이때 인터넷뱅킹을 이용하기에 앞서 여러가지 바이러스나 해킹 프로그램에서의 안전을 위해 보안프로그램을 설치하라는 메세지가 나오는데요. 모두 설치해 주시면 됩니다. 프로그램의 설치가 다 끝나면 아래와같은 화면을 볼수 있을텐데요. 여기서 ID를 입력하라고 하는 부분은 사전에 은행에서 공인인증서를 만들겠다고 신청을해서 여러분만든 ID입니다. 일반적으로 은행에서 공인인증서 신청을 하시고 받은 서류에 아이디가 기재되어있습니다. 그리고 주민등록번호나 사업자번호를 입력하시고요. 인증서를 어떤 형태로 받을것인지에 대해서 선택하셔야 하는데요. 그냥 이때 여러분이 사업을 하고있고 세금계산서를 발행하는 업무를 하신다면 4400원을 내고 범용공인인증서를 만드셔야 합니다. 무료로 만들수있는 공인인증서는 세금계산서 발행의 업무가 불가해서 개인사업자시라면 범용공인인증서로 만드시는걸 추천드립니다. 이후 공인인증서 발급신청을할때 연동된 통장의 계좌번호와 휴대폰인증 그리고 해당 통장의 보안카드의 번호를 안내에 따라서 입력하시면 공인인증서 발급의 대부분의 절차가 끝나게 됩니다. 이후 공인인증서를 어디에다가 저장을 할것이냐고 묻는창이 뜨는데요. 여러분이 공인인증서 발급절차를 수행한 pc가 여러분의 가정에서 사용하는 pc라면 하드디스크에 관리를 하셔도 되구요. 여러분의 휴대전화나 usb등에도 담을수가 있습니다. 이때 공인인증서의 비밀번호를 입력하는 란이 나오는데요. 비밀번호를 나중에 사용할때 잊으시면 다시 찾기가 꽤나 번거롭기 때문에 입력한 비밀번호는 꼭 잘 기억해두시길 바랍니다.

공인인증서 발급 준비물

1. 은행방문 공인인증서 신청< 아이디 > 2. 해당은행 보안카드 3. 해당은행 통장 < 계좌번호만 알아도 됨 > 4. 본인명의 휴대폰 < 은행에 등록된 번호 > 이렇게 준비를 하신뒤에 공인인증서 발급절차를 위에 안내해드린데로 하시면 쉽게 공인인증서를 발급받으실수 있습니다.

공인인증서 재발급 방법

이미 공인인증서를 발급받았지만, 실수나 부주의로 인해 공인인증서를 재발급 받아야하는 경우가 있습니다. 공인인증서 재발급은 한번 발급해 보신분이라면 너무나도 쉽습니다. 위의 공인인증서 발급 절차를 그래도 하시면 기존에 발급된 공인인증서는 자동으로 폐기 되고 재발급이 됩니다. 이때 처음 만들때 아이디를 잊어서 당황할수가 있는데요. 해당은행의 통장과 보안카드 또는 otp 단말기가 있으면 아이디를 찾으신후에 진행하실수 있습니다.

공인인증서 휴대폰 옮기기

공인인증서를 pc에서 휴대폰으로 옮기거나, 휴대폰에서 pc로 옮겨야할 경우도 있는데요. 대부분의 은행 어플에서 공인인증센터를 선택하신후에 상황에 맞는 메뉴를 선택하시고 그대로 하시면 됩니다. 이때는 당연하게도 pc와 휴대폰이 준비가 되어있어야 합니다. PC > 스마트폰으로 공인인증서 옮기기 스마트폰 > PC로 공인인증서 옮기기 위와같은 상황 이외에 pc > 스마트인증앱으로 공인인증서를 내보낸다거나 스마트인증앱 > pc로 가져온다거나 또는 pc > pc로 공인인증서를 옮길수도 있는데요. 이러한 방법은 농협의 경우 농협 홈페이지의 인증서 복사카테고리 에서 확인하실수가 있습니다. 지금까지 공인인증서 발급과 재발급 그리고 공인인증서 발급 준비물 공인인증서 옮기는 방법에 대해서 알아보았습니다. 농협이 아닌 다른 은행의 경우도 위에 안내해드린 내용과 거의 일치하니 천천히 보시면서 공인인증서 발급해 보시길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