실업급여 조건 신청방법

카테고리 없음

실업급여 조건 신청방법


우리가 직장생활을 하다보면 여러가지 이유로인해서 실업자가 될수가 있습니다. 이럴경우에 정부에서는 성공적인 재취업을 위해 실업급여를 지급하는데요. 일반적으로는 실업급여는 내가 사표를 쓰고 내 발로 회사를 나왔을때는 지급받을수 없고, 



회사의 사정에 의해 근로자가 조절할수 있는 상황이 아닌것으로 인해 실직을 했을경우에 받을수 있습니다. 그럼 실업급여 조건에 대해서 자세히 알아보겠습니다.



실업급여 조건

1. 실직하기 전까지 18개월동안 180일 이상의 고용보험가입일수가 되어야 합니다. 

2. 근무를 하고싶은 의지가 있지만 취업을 하지못한 상태에 있어야 합니다.

3. 재취업을 위한 노력을 적극적으로 보여야 합니다.

4. 실직의 사유가 자발적인 사유가 아니어야 합니다.



하지만 이직의 사유가 자발적이나 비 자발적이냐는 해석하기 나름인데요. 그래서 정부에서는 정당한 이직사유 13가지 즉 실업급여를 받을수있는 이직사유를 정의하고 있습니다. 자세한 내용은 아래와 같습니다.



실업급여 조건 모의테스트

고용노동부에서는 이렇듯 다양한 형태의 실직사유와 근무형태로인해서 실업급여 신청이나 조건에 어려움을 느끼는 사람들이 많아서 모의테스트 서비스를 운영하고 있는데요. 고용노동부의 고용보험 모의테스트 홈페이지에서 테스트를 하실수가 있습니다.




간단한 정보를 입력하고 예/아니오를 선택하면 여러분이 실업급여를 받을수있는지 자격이 되는지를 간편하게 확인하실수가 있습니다.



실업급여 신청기간

실업상태에서 언제까지 실업급여를 신청할수가 있을까요? 실직한지 몇개월이 지났기때문에 실업급여를 신청할순 없는걸까요? 실업급여는 실직후 최대 1년까지 실직중이라면 신청을해서 지원받을수가 있습니다.



주의할점은 실업기간동안 실업급여를 신청하지 않고 있다가 취직이 되면 실직상태의 기간동안 받을수있는 실업급여를 받을수가 없으니 꼭 자격조건과 신청방법을 확인하여 신청하시길 바랍니다.


실업급여 신청방법

실업급여 자격조건을 확인하셨다면 이제 신청을 하셔야 하는데요. 실업급여 신청을 위해서는 고용/산재보험 토탈서비스 홈페이지에서 신청하실수가 있습니다.


또한 해당 홈페이지를 사용하기 위해서는 공인인증서가 필수로 필요하며 인터넷 브라우저는 인터넷 익스플로러로 접속하시는게 좋습니다.



그리고 신청하실때는 워크넷 홈페이지를 통해서 구직신청을 하고 온라인 동영상 교육을 받아야 합니다. 순서는 동영상 시청을 먼저하시고난뒤에 구직신청을 하셔야 합니다.


워크넷 홈페이지에서 동영상 시청과 구직신청을 마무리하셨다면 14일 이내에 고용노동부센터에서 실업급여 신청을 하여햐 합니다.




실업급여 지급액

실업급여를 신청까지 마무리되면 실업급여가 지급이 되는데요. 실직전의 급여만큼 실업급여가 지금되는것은 아닙니다. 여러분이 실직전에 받던 평균 임근의 60%에 소정급여일수를 곱한만큼 지급을 받게 되는데요. 


실업급여는 실직당시의 나이와 근무기간 그리고 고용보험 가입기간등을 기준으로 지급을 받게되며 최고 1일 66000원의 한도가 있습니다.




포털싸이트에서 실업급여 계산등을 검색하시면 간편하게 얼마의 실업급여를 받을수 있는지 확인하실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