워크넷 홈페이지 | 구직신청 | 직업심리검사 하는 방법!

카테고리 없음

워크넷 홈페이지 | 구직신청 | 직업심리검사 하는 방법!

 


안녕하세요, 오늘은 워크넷 홈페이지와 구직신청 방법 및 직업심리검사 하는 방법을 살펴보겠습니다. 워크넷은 고용노동부에서 주관하는 고용정보시스템으로서 구직/구인 등 일자리 채용정보를 다양하게 열람할 수 있으며 각종 직업훈련과 실업대책 및 고용보험을 안내해 주는 인터넷 사이트입니다. 따라서 직장을 필요로 하는 분들이나, 사업을 하시는 분들이라면 꽤 익숙하실 사이트라 생각하는데요. 오늘은 워크넷 이용 방법에 대해서 간단하게 살펴보는 시간을 갖겠습니다.


워크넷 홈페이지


먼저 워크넷 홈페이지는 아래 주소를 통하여 접속하실 수 있습니다. 홈페이지 접속 후 위와 같은 메인 화면이 나타날 것입니다. 여기서 상단의 메뉴를 통해 채용정보, 직업/진로, 고용복지정책, 훈련정보, 인재정보 등을 열람하실 수 있는데요. 이밖에도 오늘의 취업뉴스, 취업역량 강화 프로그램, 직업심리검사, 청년내일채움공제, 취업성공패키지 등과 관련된 정보를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https://www.work.go.kr/

 

구직신청



그럼 이제 워크넷 홈페이지를 통한 구직신청 방법에 대해 살펴보겠습니다. 특히 이는 실업급여 수급을 필요로 하시는 분들에게 꼭 필요한 정보인데요. 실업급여를 수급하기 위해서는 구직활동을 했다는 사실이 필수적으로 증명되어야 하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워크넷을 통해 구직활동을 하여 이력을 남기는 게 중요합니다. 또 굳이 실업급여 수급자가 아니라 해도 취업알선 또는 지원을 받기 위해서는 구직신청이 필요하니 꼭 알아 두시는 게 좋습니다.


신청을 위해서는 우선 워크넷 홈페이지 접속 후 로그인이 필요합니다. 로그인은 다음 이미지에 표시한 대로 상단의 메뉴바에 '로그인'을 클릭하시면 되는데요. 이후 나타난 로그인 창에서 '개인회원 로그인' 란을 통하여 로그인 진행하시면 됩니다. 

 


이어서 우측의 회원정보 란을 보시면 '구직신청하기' 버튼이 있는데, 이를 클릭하여 신청 절차를 진행해 주시면 됩니다. 이후 다음과 같은 워크넷 구직신청 화면이 등장하는데, 여기서 '워크넷 구직신청하기'를 클릭하여 이력서 및 자기소개서를 입력하여 진행해 주시면 됩니다.



이후 나의 구직신청정보 란에서 공개 범위 설정까지 완료하시면 되는데, 공개 여부를 미설정할 경우 취업알선이 원활하게 이루어지지 않을 수 있으니 모든 사항을 빼놓지 않고 정확하게 체크해서 확실하게 취업알선 및 연계가 이루어질 수 있도록 해야 합니다. 이와 같은 절차를 통해 워크넷 구직신청이 마무리됩니다.


직업심리검사

 



그럼 다음으론 직업심리검사 방법을 알아보겠습니다. 홈페이지 메인 화면에서 표시해 둔 것과 같이 '직업심리검사' 아이콘을 클릭합니다.


이후 다음과 같은 화면으로 이동하게 되는데, 스크롤바를 내려 보시면 직업심리검사 바로가기 버튼을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여기서 청소년/성인으로 분류가 되어 있으며 검사결과 열람 및 상담도 가능하니 참고하여 진행해 보시면 될 것 같습니다. 또 상단을 보시면 청소년/대학생/성인의 자기이해 및 직업탐색 가이드 e북과 성인을 위한 직업적용 및 성공검사에 대한 가이드 e북을 다운로드하실 수 있으니 이 또한 참고하여 이용해 보시면 좋겠습니다.

여기까지 워크넷 홈페이지 및 구직신청, 직업심리검사 하는 방법에 대하여 알아보았습니다. 일자리를 구하기 어려운 요즘인 만큼 오늘의 정보를 통해 성공적인 구직 활동 하셔서 꼭 취업 성공하시는 여러분이 되시길 바랍니다.